궁금증해우소

[실제 해 본 후기]Google Analytics GA 설치 with GTM - 그림삽입 본문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실제 해 본 후기]Google Analytics GA 설치 with GTM - 그림삽입

궁금증해우소 2018. 7. 15. 22:48

궁금증해우소의 디지털마케팅 1편: Google Analytics GA 설치 with GTM - 그림삽입

1. Google Analytics 쓴 경험은 많으시겠지만, 설치해 본 경험은 없으실 수 있습니다.

ㄴ 씁슬하게도 이 필드는 근속년수가 높지 않아서 이어 받아서 이용한 사람만 많음 ㅠㅠ

2. 그림삽입: google support center의 불편함을 타겟팅하여 제목 내 언급

ㄴ 지구 정복을 꿈꾸는 회사지만, 아무래도 Google 특성 상 GUI라기 보다는 Text로 푼 게 많습니다.

물론 Youtube에서 찾아볼 수도 있긴한데, 블로그는 검색해 본 분들을 잠재고객으로 두니 시장이 다르기도 하지요.

Google Korea 직원 분들이 Youtube에 올린 영상이나 기타 교육 센터에서 올린 영상도 많습니다.

그러나 Text로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께는 이 글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3. GTM? Google Tag Manager의 약자인데 들어만 보시고, 혹은 기본만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사실 기존에는 이 정도까지 할 필요는 없었는데 GTM도 나오고

또 마케터 / agency => 퍼포먼스 마케팅 => 그로스 Growth Hacking까지 마케터의 성격이 조금씩 진화하게 된 것도 배경에 있습니다.

GTM 관련해서는 별도 시리즈물 연재 예정입니다.


각설하겠습니다.

<본론: 전체 절차>

A. GA 

1) 계정 생성

2) Property ID 복사

B. GTM 

1) GTM 계정 생성

2) GTM 추적 코드 삽입

3) 복사한 Property ID 를 붙혀넣어 GA 스크립트 태그 생성

4) 미리보기

5) 게시


A. GA 

1) https://analytics.google.com 방문 후 계정 생성


계정 이름과 웹사이트 이름 삽입


100개 계정까지 추가할 순 있지만, 실제로 100개 까지 쓰는 경우는 없으니 그냥 편하게 쓰시면 됩니다.

추적 ID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가져오기를 눌러보겠습니다.

2) Property ID(추적 코드) 복사

네 추적 스크립트를 확인할 수 있고, 이것을 삽입하면 GA 서버에서 추가한 사이트의 트래픽을 추적합니다.

* 하지만, 똑같이 1번을 삽입한다면 GTM 스크립트를 삽입하는게 좋습니다.

현업에 계신 분들 중 개발조직과의 거리가 멀면 멀수록 1개 요청하는게 쉽지 않습니다.ㅠㅠ

이왕 요청하는 거 하나만 요청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GTM 스크립트를 삽입할 경우 각 환경에 맞게 추적코드를 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더 상세한 것을 본 포스팅에서 다 다룰수는 없으니 나중에 이 부분은 포스팅 후 링크를 연결 시키겠습니다.


*추적 코드에서 UA-XXXXXXXXX-1 로 되어있는 추적 ID(아래 스크린 샷 상단에서 확인 가능) 만 복사해서 메모장에 잘 붙혀두시면 됩니다.



B. GTM 

1) http://tagmanager.google.com/ 방문 후 GTM 계정 생성

컨테이너 사용 위치는 웹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App. Tracking은 OS에서 맞게 하시면 되는데,

이 포스팅은 Web기준으로 생성하였습니다.

App. Tracking은 추후 별도 포스팅 올릴 예정입니다.




2) GTM 추적 코드 삽입

동의까지 완료하면 바로 Layer Popup 에서 설치 코드가 노출됩니다.
이것을 복사해서 붙혀 넣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스킨의 HTML 수정 메뉴를 이용해 주세요.

* 티스토리에 직접 추가하신다면 아래처럼 HTML에 GTM 추적 코드를 가이드대로 삽입하시면 됩니다.



3) 복사한 Property ID 를 붙혀넣어 GA 스크립트 태그 생성

태그 탭 클릭 -> 새로 만들기 

물론 추후 태그가 많아지고 관리 효율화를 위해 수정할 일이 생기니 처음부터 규칙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태그 유형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선택 - 기본 Google Analytics 유형 X

Google Analytics 설정, 즉 Property ID 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하는 행동은 쉽게 이야기하면 만들어진 태그를 받을 GA 계정을 설정하는 것 입니다.

아래 GA-Property ID는 새로 생성한 변수 입니다. 이 다음 화면에서 변수 생성 과정을 확인해주세요.

트리거는 All Pages 페이지뷰로 해 주시면 됩니다. 즉, 모든 페이지에서 띄우면 된다는 뜻 입니다.

해당 트리거는 기본 Bundle이어서 별도로 생성할 필요 없습니다.


변수만들기

추적 ID에 드디어 복사한 Property ID 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 후 해당 변수를 위의 Google Analytics 설정해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4) 미리보기, 5) 게시

게시 전 미리보기를 합니다.

사실 이 태그는 안해도 되긴 하는데요, 미리보기 한 후 심으려는 사이트 방문해서 잘 도는지 봅니다. 

더 자세히는 GA에서 실시간으로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인데 그거는 별도 포스팅 발행 후 링크하겠습니다.



그 후 제출을 눌러주시고 GA로 돌아가면 아래처럼 활성 사용자가 보이면서 추적 스크립트가 도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으십니다.



이렇게 하면 GTM 스크립트가 돌고 GA 추적도 할 수 있습니다.

GTM 참 활용도가 높은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DoubleClick Campaign Manager 캠페인 셋팅 중 필요한 GTM 작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