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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자격증 공부] 검색 광고 마케터 - 1부 개요

궁금증해우소 2018. 9. 1. 18:06


- 검색 광고 마케터 시리즈 - 

[자격증 공부] 검색 광고 마케터 - 1부 개요

[자격증 공부] 검색 광고 마케터 - 2부 검색 광고 실무 활용 - 네이버와 다음 비교

 

* 들어가기: 

본 포스팅은 급조로 70점을 넘기 위한 사람들을 위한 글 입니다.

필자의 경우, 애드워즈나, GA, GTM, DCM 등 Google 솔루션은 업무상 매일 들어가고 있으나,

네이버나 클릭스 같은 경우는 로그인 횟수가 현재까지 10회 이하에 수렴합니다.

또한, 전공도 광고와는 1도 상관이 없어서 광고 홍보학 쪽에서 배우는 **AIDMAAISIS 도 몰랐습니다.

하여, 거품 쫙 뺀 초심에서 합격만 했으면 좋겠다 하시는 분들은 한 번 읽어보고 도움이 되신다면 따뜻한 하트 기부 부탁 드려요.

-> 2편 작성 후 2편 링크도 걸 겠습니다.


** 그러실 일은 없지만, 비전공자를 위한 토막지식

<AIDMA>

1) Attention(주의) : 광고나 홍보, 매장 등을 통해서 상품을 인지

2) Interest(관심) : 다른 상품과의 차별화로 흥미, 관심 생성

3) Desire(욕구) : 소유하고 싶은 욕구를 갖음 

4) Memory(기억) : 상품에 대한 정보를 기억

5) Action(행동) : 기억한 정보를 가지고 상품을 구매하는 단계

<AISIS>

1) Attention(주의) : 광고나 홍보, 매장 등을 통해서 상품을 인지

2) Interest(관심) : 다른 상품과의 차별화로 흥미, 관심 생성

3) Search(검색) :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관심 있는 상품에 대한 정보 탐색 

4) Action(행동) : 쇼핑몰을 상품을 구매

5) Share(공유) : 구입한 상품에 대한 사용평가에 대한 내용을 SNS에 공유

중요한 건 검색과 공유죠, Search 레벨을 검색 광고로, Share를 여러 채널로 하는게 현재 시대의 흐름이죠,

또한 Share 관점을 타겟팅한 여러가지 추천 이벤트가 있습니다. 



검색 광고 마케터 자격증 Part0. 개요

정의: 온라인 광고 필드 인력의 능력 검정 자격

목적:

1)     전문 검색 광고 마케터 역할 향상

2)     기본적인 광고 이해와 실무 환경 학습

3)     핵심을 다룸으로써 개인과 기업의 마케팅 교육 절감

기대효과:

1)     전문가 성장

2)     마케팅 툴 활용 능력

3)     최신 디지털 환경에 적응

 

검색 광고 마케터 자격증 Part1. 디지털 비즈니스 개론: 

=> 어쩌피 70점 턱걸이 목표고 필드에서 현업을 뛰시는 분들이시면 여기는 스킵하셔도 됩니다. 

검색 광고 마케터 자격증 Part2. 검색광고 실무 활용

검색 광고 마케터 자격증 Part3. 검색광고 활용 전략

=> DA운영이나 매체 or 광고주 사이드에서 일하신 분들은 이쪽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업데이트 20181222

[다행히 실제로 땄습니다 ㅎㅎ 2018년 후기는 별도 포스팅 예정입니다.]

<검색 광고 마케터 공식 수험서의 목차>

=>로 대략적인 내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PART 1
디지털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제1장 디지털 비즈니스

1.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 
① 디지털 비즈니스 개요 
② 디지털 비즈니스와 전통적 비즈니스의 차이 
③ 디지털 비즈니스 성장 과정 
④ 디지털 미디어 변화 

2. 디지털 비즈니스 시스템 
① 디지털 비즈니스 패러다임 
② 디지털 비즈니스 메커니즘 
③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④ 디지털 비즈니스 구성 요소 

제2장 디지털 마케팅

1. 디지털 마케팅 이해 
① 디지털 마케팅 개요
②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③ 디지털 마케팅 장점 

2. 디지털 마케팅 전략 
① 디지털 환경 분석 
② 디지털 소비자 분석 
③ 디지털 마케팅 믹스 
④ STP 전략 

제3장 디지털 광고

1. 디지털 광고 개요 
① 디지털 광고란? 
② 디지털 광고의 특징 및 장점
③ 디지털 광고 발전사

2. 디지털 광고 유형 
① 인터넷 배너 광고 
② 리치 미디어 광고 
③ 검색 광고 
④ 컨텍스트 광고 
⑤ 텍스트 광고 
⑥ 막간 광고 
⑦ 이메일 광고 
⑧ 제휴 광고 
⑨ 온라인 PR 
⑩ 바이럴 광고 
⑪ SMS 광고 
⑫ MMS 광고
⑬ 소셜 미디어 광고 

PART 2
검색광고 실무 활용


제1장 검색광고의 이해
1. 검색광고의 개념 및 특징 
① 검색광고 개념 
② 검색광고의 특징 
③ 검색광고의 주요 용어 

2. 매체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① 광고노출효과 
② 광고노출효과 산출방법 

제2장 검색광고 기획
1. 사용자 패턴분석 및 매체믹스
① 사용자 패턴분석 
② 경쟁사 분석 
③ 광고목표 및 예산설정 
④ 매체믹스 

2. 매체별 시스템 이해 
① 네이버 운영시스템 
② 카카오 운영시스템 
③ 구글 운영시스템 

제3장 검색광고 등록
1. 검색광고 등록시스템 
① 캠페인 등록 및 그룹설정 
② 키워드선택 및 발굴 
③ 입찰관리 
④ 광고문안 작성 
⑤ 각 매체별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 
⑥ 광고검수 

2. 검색광고 상품 
① 종량제(CPC) 상품 
② 정액제(CPM/CPT) 상품 
③ 매체별 검색광고 상품 

제4장 검색광고 운용
1. 검색광고 관리전략 
① 캠페인 관리 
② 그룹 관리 
③ 키워드 관리 
④ 소재 관리 
⑤ 비즈채널/광고대상 관리 
⑥ 광고노출전략관리 
⑦ 광고품질 관리 
⑧ 즐겨찾기와 필터기능 

2. 무효클릭 관리 
① 무효클릭 개념 
② 매체별 무효클릭 관리 
3. 온라인광고 정책 
① 온라인광고 운영정책 
② 등록기준 
③ 전자상거래 법률기초 

PART 3
검색광고 활용 전략


제1장 검색광고 효과분석을 위한 사전이해 단계

1. 사용자의 행동단계와 효과분석의 관계 

2. 검색광고에서 매일 효과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① 매일 발생하는 키워드의 양과 질이 다르다. 
② 실시간으로 광고 분석을 할 수 있다. 
③ 다양한 광고상품이 존재하고 있다. 

3. 효과분석을 위한 목표설정 방법 
① 목표설정 
② 세분화된 목표설정(기준값 산출) 

4. 광고효과분석 방법기초 
① 단계별 효과분석 방법 
② 광고비용 대비 효과분석 

5. 기초적인 광고효과 분석 흐름 

제2장 사례를 통한 실제적인 광고효과분석

1. 기본정보분석 
2. 광고효과 분석 
① 전체적인 효과분석 
② 키워드 차원의 효과분석 

제3장 사후관리

1. 키워드 사후관리 
① 효울성 높은 키워드 
② 삭제를 고려한 키워드에 대한 재검토 
③ 삭제된 키워드를 대신하여 새로운 키워드의 생성 

2. 랜딩페이지 관리 
① 랜딩페이지란? 
② 랜딩페이지가 중요한 이유? 
③ 랜딩페이지와 구매율의 관계는? 
④ 반송율의 의미는? 
⑤ 광고 극대화를 위한 랜딩페이지 구성요소 

출처: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https://www.ihd.or.kr/)


2부도 읽어봐 주시고 도움이 된다면 광고도 클릭해서 정보 확인 해 주세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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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공부] 검색 광고 마케터 - 1부 개요

[자격증 공부] 검색 광고 마케터 - 2부 검색 광고 실무 활용 - 네이버와 다음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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